MBTI

ESFJ - 친선도모형

사과나무 아래서 2008. 1. 25. 00:58

 

친선도모형판매원
외향적 감정형
주기능 Fe, 부기능 S, 3차기능 N, 열등기능 Ti
친절과 현실감을 바탕으로 타인에게 봉사하는 사람들
사교가, 봉사자, 친선도모자, 협조자, 마음이 따뜻하고 이야기하기 좋아하고, 양심 바르고 인화를 잘 이룬다.

기질적 특징
◦ 가장 사교적인 유형이며, 사람들과의 상호활동에서 기력이 생긴다.
◦ 자신이 존경하는 사람이나 물건을 이상화하는 경향이 있다.
◦ "조화"라는 말이 이들에게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,

  이미 확립된 조직에 활력소가 되며,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발전시켜 나간다.
◦ 이들의 가치기준은 "그렇게 해야 하는 것"과 "그렇게 하면 안되는 것"의 형태로 나타나며 표현이 자유롭다.
◦ 성실하고 규율을 잘 지키며 사람들과 격리되면 어찌할 바를 모른다.
◦ 서비스 분야의 직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.

  판매업에 뛰어나다.

  고객은 제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이들을 보아 인간적으로 사는 것이다.

  교육, 설교, 감독, 관리, 지도 등 사람을 대하는 직업은 무엇이나 잘 해낸다.
◦ 생활의 일이나 문제점에 대해 토론하는 것을 좋아하며, 철학적, 과학적, 추상적인 대화는 꺼려하고 싫어하며, 복잡한 것의 분석도 싫어한다.
◦ 가장 동정심이 많은 유형이며, 정서반응이 빠르고, 마음이 심약하다.
◦ 상황에 적절한 정서표현을 잘 한다.
◦ 최악의 사태가 꼭 발생할 것이라는 공포심과 불길한 것을 예견하는 경향을 되도록 없애야 한다.
◦ 의례의식을 존중하고, 음식으로 봉사하는 것을 좋아하며, 잔치를 성대하게 하고, 물질적 축적이나 재물을 모으는 것을 즐겨한다.
◦ 원칙보다는 사람과 유형물에 준하여 살아가는 편이고 의사결정에 있어 그 초점이 삶이나 물건의 유용성에 맞추어지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.

유형해석
◦ 동정심이 많고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쏟고 인화를 중시한다.

  타고난 협력자로써 동료애가 많고 친철 하며 능동적인 구성원이다.
◦ 이야기를 즐기며, 정리정돈을 잘하고 참을성이 많으며 다른 사람을 잘 도와준다.
◦ 사람을 다루고 행동을 요구하는 분야, 예를 들면 교직, 성직, 판매 특히 동정심을 필요로 하는 간호나 의료분야에 적합하다.
◦ 일이나 사람들에 대한 문제에 대하여 냉철한 입장을 취하는 것을 어려워한다.

  반대의견에 부딪쳤을 때나 자신의 요구가 거절당했을 때 마음의 상처를 받는다.

Key Words
◦ 성실한·충성스러운·사교적인·개인적인·책임질 수 있는·조화로운·협동적인·재치있는·철저한·감동하기 쉬운·전통적인·동정적인

주의하고 개발할 점
◦ 타인이 진짜로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들을 필요가 있다.
◦ 남을 즐겁게 하려는 욕망 때문에 자기자신의 업무를 소홀히 다룰 수 있다.
◦ 타인과 조직을 위해 최선이 무엇인지를 안다고 쉽게 자부할 수 있다.
◦ 속단하는 경향이 있으며, "이렇게 되어야 한다" "저렇게 되어야 한다"는 마음의 규율이 많다.
◦ 일이나 사람들에 대한 문제에 대하여 냉철한 입장을 취하는 것을 어려워한다.
◦ 반대의견에 부딪혔을 때나 자신의 요구가 거절당했을 때 지나치게 개인적으로 받아들여 마음의 상처를 쉽게 입는 경향이 있으므로 객관성을 키울 필요가 있다.